칸느, 프랑스 -그것은 서부 미국 - 멕시코 경계 부근의 소노 란 사막에서 새벽입니다. 마술처럼 맨발로 휘몰아 치며 고급 시네마 기술로 어리둥절 해졌으며 거친 이주민 무리가 저를 향하고 있습니다.


"나는 걸을 수 없어!"라고하는 목소리가 스페인어로 울며, 피로한 중년 여인이 모래 밭에 떨어지면서 스크럽 부시와 기절 한 선인장이 점재합니다. 더 젊은 여자가 그녀의 원조에 간다, 나는 원조하는 것을 시도하기 위하여 돌진하고, 그러나 나는 주목되지 않는다 간다.


나는 반쯤 어두운 지평선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화성 인 행성의 붉은 빛인가? - 이주자들은 약 12 ​​개에 달하며 거친 식물 뒤에 숨어서 소리 지르기 시작합니다. 붉은 빛이 접근하고있는 헬리콥터 인 것을 알게되고, 사막의 바닥을 다스리는 강력한 탐조등과 함께, 나는 그들과 함께합니다. 모래는 내 발에 차갑고 헬기 잎의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지금 묵시록 의 장면을 생각 합니다.


헬리콥터에는 멕시코와 중미의 불법 이민자들을 배회하는 인근 아리조나 출신의 국경 통제 경찰관이 포함 된 험비대 (Humvees)가 가입했습니다.


"우리가 그들을 볼 수있는 머리에 손을 올려!"경찰은 큰 소리로 외친다. "손과 무릎을 꿇어 라!"


저는 매년 이주민들이 불법으로 미국에 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수천 명의 절망적 인 사람들 중 하나가되고 싶은 기분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이주민들과 마찬가지로 지침을 따릅니다. 그것은 "악마의 고속도로"또는 "사자의 길"로 불립니다.


내가 묘사 한 놀라운 장면은 멕시코 감독 Alejandro González Iñárritu ( The Revenant , Birdman )와 촬영 감독 Emmanuel Lubeski, 오스카상 수상자들 에 의한 칸느 영화제의 차세대 가상 현실 설치 인 Carne y Arena (살과 모래)에서 나온 것입니다. , 사람들에게 미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 필사적 인 사람이되고 싶은 느낌을주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위험에 처할 용의가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가진 적이있는 모든 VR 경험과 내가 지금까지 종사 한 가장 몰입 한 영화 경험과는 다릅니다. 갑자기 미래의 과학 소설 세계는 지금 ​​여기 아주 보입니다.설치는 칸 공항의 중앙에서 리비에라 해안가를 따라 약 20 분 거리에있는 작은 공항의 행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멕시코와 애리조나 사이의 실제 경계벽의 일부였던 골판지 강판의 광고판 크기의 뒤에 위치한, 대략 50 피트 너비의 방으로 가이드에 안내 된대로 거의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전에 베트남 전쟁과 싸우고있는 미군을위한 임시 변통 헬리콥터 패드로 사용되었습니다.


"설치와 상호 작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라고 안내자는 말합니다. 그녀는 혼자 들어가야 할 문으로 나를 가리킨다. "저널리스트로서 그리고 인간으로서 더 많이 경험하십시오."



문을 통과하는 작은 방에는 신발이 신발과 신발을 벗겨 벽에있는 사물함에 넣으라고 지시합니다. 다른 벽에는 사막의 국경을 넘나 드는 시도를 한 이민자들이 남긴 신발, 가방 및 기타 물건들이 있습니다. 많은 성공했지만 심각한 숫자는 실패했습니다. 그 중 6,000 명이 7 년 동안 모래에서 죽어 가고 있습니다.


부저가 울리고 다른 문을 통과하라는 표시등이 깜박입니다. 희미하게 빛나는 방안에 모래가 바닥에 깔려있는 가운데 나는 아늑한 헬멧처럼 착용 할 수있는 Oculus Rift VR 헤드셋을 착용하는 데 도움이되는 3 명의 남성이 인사를하고 있지만 내 눈과 귀를 막습니다. 나는 또한 로봇 탯줄처럼 보이는 커다란 매달린 케이블에 부착 된 작은 백팩이 장착되어있다.


남자들은 자유롭게 걸어 다니라고 말하지만, 주머니에서 진동하는 핸드폰처럼 내 등 뒤에서 윙윙 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 그것이 진짜 벽을 치려고한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내가해야 할 일은 뒤로 젖혀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는 단지 6 분 30 초 동안 계속되는 경험을 위해 위에 묘사 된 사막의 경치에 있지만 일생 동안 지속될 기억을 창조합니다. 특히 국경 경찰 중 한 명이 갑자기 나를 알아 차리고 자신을 비추는 순간 내 눈에 손전등을 놓고 내 손과 무릎을 꿇고 내 머리에 손을 얹어달라고 명령합니다.


나는 순응하지만, 균형을 잃고 이민자 중 한 사람, 또는 오히려 그 사람에게 넘어집니다. 나는 내 자신이 바로 그의 심장 박동을보고 내 무릎으로 돌아 간다. 그는 설치의 슬로건을 인용하기 위해 "실제로 존재하고 육체적으로 보이지 않기"때문에 나를 알아 채지 못했습니다.


"Carne y Arena에 대한 경험은 모든 방문객에게 동일하지 않습니다."라고 설치에 관한 메모에서 Iñárritu는 말합니다. "우리는 방문자가 광대 한 풍경 속에서 무한한 가능성과 전망을 가지고 이민자들과 함께 (그리고 마음 속으로) 걸어 갈 수있는 진실 된 대체 공간을 만들었지 만, 당신은 당신 자신의 용어로 갈 것입니다."



경험이 끝나고 또 다른 문을 통해 작은 방으로 안내되어 양말과 신발을 꺼내 올 때 나는 벽에 사진 전시실에 머무른다. Iñárritu에게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 주었던 VR 사막에서 본 모든 사람들의 얼굴을 보여주고 실제 사람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전합니다. 일부는 위험한 국경 트레킹을하는 동안 착용 한 의상을 기증하기까지했습니다.


멕시코를 여행 한 온두라스 출신 인 제시카 (17 세)는 친구들에게 미국이 "일의 낙원"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애리조나로 향했다.


"나는 우리 대부분이 좋은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고있다."라고 다른 이민자, Francisco 씨의 엘살바도르 출신 22 세가 말한다.


멕시코와 미국 사이에 '커다란 벽'을 건설하겠다고 약속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사에게 미국에서 새로운 가정을 찾는 멕시코 이민자들 가운데 주장하는 '강간범'과 '범인'을 숨기려고했다.


Carne y Arena는 축제의 공식 선택을위한 최초의 VR 픽으로서 칸에서 초연합니다. 칸 이후에는 밀라노, 로스 앤젤레스, 멕시코 시티가 포함 된 투어가 시작될 예정이다.


하루에도 단지 100 명이 Carne y Arena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영화를 보지 않을 때 빠르게 접근하는 미래를 가리키며, 우리는 그들 안에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전에 꿈꿔 왔던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